ƹƵ

Skip to main content

교수진 & 강사진 소개

탈봇신학교 교수진

클린턴 아놀드 (바이올라 대학교) 교수는 현재 탈봇신학교 학장으로 재임 중이며, 탈봇신학교에서 1987년부터 30년 이상 신약학을 가르치고 있다. 그는 탈봇신학교를 졸업한 후 영국 아버딘대학교(University of Aberdeen)에서 신약학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받았고, 독일 튀빙겐 대학(University of Tubingen)에서 박사후 과정을 수료했다. 바울 서신의 역사 문화 분야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연구하여 많은 저술과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존더반 배경주석(Zondervan Illustrated Bible Backgrounds Commentary)의 편집자로 『사도행전』, 『에베소서』, 『골로새서』를 집필했고, 대표적인 저서로는 『영적 전쟁에 관한 3가지 중요한 질문(3 Crucial Questions about Spiritual Warfare)』, 『에베소서: 권세와 능력(Ephesians : Power and Magic)』, 『바울이 분석한 사탄과 악한 영들(Powers of Darkness: Principalities and Power in Paul's Letters)』 등이 있다.

존 코 (바이올라 대학교) 교수는 탈봇신학교의 영성형성연구소(Institute for Spiritual Formation)의 설립자이자 소장이며 탈봇신학교의 영성 신학(Spiritual theology) 교수이다. 바이올라 대학교에서 성서학(Biblical Studies) 학사, 탈봇신학교에서 종교 철학에 중점을 둔 신학 석사, Western Kentucky University에서 철학에 중점을 둔 인문학 석사,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에서 철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존 코 교수는 전문성과 영적 감수성을 결합하여 강의실과 교회에서 개인의 성장을 위한 영성 형성과 영혼의 돌봄(Soul care)을 전문으로 한다. Psychology in the Spirit : Contours of a Transformational Psychology를 공동 저술했으며, Embracing Contemplation : Reclaiming a Christian Spiritual Practice를 공동 편집했고 기도에 관한 책을 발표했다. 영성 형성 분야의 권위있는 전문가로 미국 전역의 교회들, 수련회 및 신학교에서 유명한 강사이기도 하다.

 

에디변 (바이올라 대학교) 교수는 일리노이 대학교를 졸업하고, 리젠트 신학대학원에서 석사, 고든콘웰신학교(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에서 설교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8년에 전임목회를 시작하여 한동대학교에서 국제학생회 교목으로 사역했고, 2002년부터 7년간 호주 시드니에서 한인 청년들을 위한 뉴라이프워십(New Life Worship)을 섬겼다. 이후 2008년부터 7년간 온누리교회에서 영어예배를 담당했고, 영문 큐티지의 편집장도 역임했다. 2016년에 크로스웨이미션교회(Crossway Mission Church)를 개척했고,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실천신학을 가르쳤다. 저서로 『정의여, 깨어나라!(Justice Awakening)』, 『우리 목사님은 내가 지킨다(Praying for Your Pastor)』가 있다.

 

초청 강사진

강준민 (미국 LA 새생명비전교회 담임) 목사는 서울신학대학교를 졸업(B.A.)한 후 아주사신학대학원(Azusa Pacific University, M.A./ M.Div.)과 탈봇신학교(Th.M.)에서 학위를 받았다. LA소재 로고스교회와 LA동양선교교회에 이어 현재 새생명비전교회(New Life Vision Church)의 담임 목사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영광』, 『시작의 지혜』, 『믿음장에서 만난 그리스도』, 『난관을 돌파하는 기도』, 『목회자의 글쓰기』, 『믿음이 만든 사람』, 『엘리야의 기도』, 『뿌리 깊은 영성』, 『꿈꾸는 자가 오는도다』, 『나는 하나님 나라의 교사입니다』, 『베드로처럼』, 『기다림은 길을 엽니다』, 등 다수가 있고, 영문 저서로는 『Deep-Rooted in Christ』, 『Scripture by Heart』, 『Spirituality of Gratitude』가 있다.

 

이규현 (한국 부산 수영로교회 담임) 목사는 2011년부터 수영로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으며, 로드맵 미니스트리 대표와 아시아언어문화연구소(아릴락, Asia Research Institute of Language And Culture) 이사장을 맡고 있다.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신학(M.Div.)을 공부한 뒤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박사(D.Min.) 과정을 수료했다. 호주에서 시드니새순장로교회를 개척해 약 20년간 사역했다. 저서로 『내 인생에 찾아온 헤세드』,『목회를 말하다』,『설교를 말하다』, 『다시, 새롭게』, 『영권 회복』, 『흘러넘치게 하라』, 『깊은 만족』, 『담대함』, 『나는 상처를 축복이라 부르기로 했다』, 『그대 느려도 좋다』, 『기도: 가장 위대한 일』, 『평온의 숲으로』 등 다수가 있다.

 

박신일 (캐나다 밴쿠버 그레이스한인교회 담임) 목사는 감리교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감리교신학대학교(B. Th.)와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M. Div.)을 졸업했다. 1996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유학하던 중 캐나다광림교회의 담임목사로 청빙받아 1997년부터 5년간 섬겼다. 그 후 2003년 그레이스한인교회(Grace Community Church)를 개척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레이스한인교회는 캐나다의 복음적인 교단인 EFCC(Evangelical Free Church of Canada)에 소속되어 있으며, 지난 18년 동안 밴쿠버에 여섯 개의 분립 교회와 한국에 한 개의 교회를 개척하였다. 그는 지난 20여 년간 북미 지역과 한국 내 여러 교회를 개척하며, 건강한 교회 생태계를 세우는 데 헌신해왔으며 말씀과 영성의 통합을 추구하는 설교자이자 저자로서, 신앙과 삶을 성경적 세계관으로 조명하는 강의와 집회를 인도해왔다. 그는 복음의 능력이 나타나는 신앙인의 삶을 추구하며 복음 중심의 목회, 평신도 지도자를 세우는 목회, 선교와 전도 지향적인 목회의 길을 걸어오고 있다. 저서로는 《예수님이 이끄시는 삶》, 《은혜가 걸어오다》(이상 두란노)가 있다.

 

심민수 (탈봇신학교 한국어 석사과정 디렉터) 교수는 고려대학교에서 키에르케고르 연구로 철학박사(Ph.D.) 학위를, 총신대학교에서 공동체 교회론으로 신학박사(Th.D.) 학위를 받은 후, 이스라엘 예루살렘 히브리대학교에서 정부 지원으로 박사후(Post-Doc.) 연구를 수행했다. 히브리대학교 유대인 정체성 연구소에서 그는 유대인의 종교 공동체와 정체성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 성경적 공동체 교회론과 기독교 영성에 기초한 정체성 교육 이론을 확립하였다. 심교수는 오랜 기간 교회론 연구와 실천에 헌신해왔을 뿐 아니라, 철학적 연구와 문화 및 교육에 관한 강의도 지속해왔다. 이러한 학문적 공로로 고려대학교로부터 두 차례 ‘우수강의상(Distinguished Lecture Award)’을 수상하였다. 그는 25년 동안 글로벌선교교회에서 목회리더십연구원 원장과 담임부목사로 섬기며 탁월한 목회 실천 역량을 입증했다. 또한 백석대학교 실천신학대학원과 미국 미드웨스턴 침례신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현재 그는 탈봇신학교 한국어 석사과정 디렉터로 섬기며, 한국 내 보수 복음주의 신학의 토양을 가꾸는 일에 헌신하고 있다.